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대구·경북 20개 대학 손잡고 ‘대구경북혁신대학’ 설립 추진

등록일
2021-04-08 09:4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677
게시기간
2021-04-08 ~ 2026-04-30
7일 경북대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대학교육혁신 참여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개 대구·경북지역 대학이 손잡고 지역 산업에 맞는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대구경북혁신대학’ 설립 추진에 나선다.

경북대는 교육부 공모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이하 지역혁신사업)’의 참여대학 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4월 7일 경북대 본관 중앙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혁신사업 추진 목표 중 하나인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사업 참여대학 간의 상호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참여대학은 중심대학인 경북대와 대구대, 추진과제별 주관대학인 영남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안동대 등 14개 4년제 대학과 경북도립대, 영진전문대, 영남이공대 등 6개 전문대학 등 총 20개 대학이다.

참여대학들은 지역 산업에 맞는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사구조 개편, 교육과정 개방·공유, 학점 교류 등을 추진하며, 최종적으로 ‘대구경북혁신대학’의 설립·운영에 동참하기로 했다.

‘대구경북혁신대학’은 대구·경북의 사업 핵심분야(전자·정보기기, 모빌리티 부품) 육성을 위해 지역대학들이 공동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는 공유형 대학이다. 참여대학 학생들은 자유롭게 교육과정(트랙)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이수 학점에 따라 ‘대구경북혁신대학’ 학위 취득 또는 부전공 인정, 이수증을 수여하는 방식으로 연간 1천명의 지역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은 “이번 협약이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인재 유출 등 위기에 놓인 지역 대학들의 교육혁신을 위한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지역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약속했다.

지역혁신사업은 교육부가 대학과 지자체 등 지역의 다양한 지역혁신 주체들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 혁신 계획을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2년 한해 사업비로 686억원(지방비 30%포함)이 투입되는 대형국책사업이다. 2월 사업 공모에 들어간 교육부는 오는 5월 복수형 플랫폼 1개를 선정할 계획이다. 경북대는 이번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해 지난 3월 4일 대구시, 경상북도, 시도교육청 등 주요 혁신기관들과 상호 협력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식.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