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2012 원암학술상·경북대 학술상 수상자 5명 선정

등록일
2019-06-13 10:4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256
게시기간
2019-06-13 ~ 2024-06-10
경북대학교(총장 함인석)는 원암학술상과 경북대 학술상 수상자 5명을 선정하고, 제66회 경북대학교 개교기념식에서 각각 상패 및 부상으로 상금 1천만원씩 수여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5명의 경북대 교수는 모두 자신의 분야에서 독창적이면서도 탁월한 연구업적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원암학술상 수상자인 경북대학교 행정학부 김윤상 교수는 30년 이상 연구와 강의를 해오면서 특히 토지정책 분야에서 국내의 대표적 학자로 자리매김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헨리 조지의 사상과 토지가치세제를 소개, 한국형 토지 관리 및 조세체계로 발전시켰으며, 부동산 정책을 넘어 최근에는 토지를 바탕으로 한 복지영역으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경북대 학술상 수상자로는 정치외교학과 허만호 교수, 화학과 이홍인 교수, 환경공학과 조완근 교수, 전자공학부 강신원 교수가 선정됐다.
허만호 교수는 지난 10년간 프랑스에서 발간되는 A&HCI 등재지를 비롯한 국내 및 국제 전문학술지에 30편의 논문을 기고하였고, 국내?외에서 단독 및 공동 저술 22권을 출판하였다.
이홍인 교수는 경북대학교 임용 이래 전자상자기성공명분광법을 이용한 질소고정효소의 작용메커니즘 연구와 무기분자 연구로 많은 업적을 이루었으며, 국제 및 국내 전문학술지에 32건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조완근 교수는 대표연구실적물이 전공분야 SCI 106개 학술지 중에서 1위인 상위 0.9%에 해당하고 IF순위도 최상위인 저명한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강신원 교수는 광전자기능성소자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업적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논문을 국내 및 국제 전문학술지에 58편을 발표함으로써 해당 학문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경북대학교는 개교 60주년을 맞이한 지난 2006년, 원암문화재단으로부터 1억원을 기증받아 원암학술상을 제정한 후 교수들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4~5명의 교수를 선정, 학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원암학술상과 경북대 학술상은 후보로 추천된 교수들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근 연구 활동이 가장 활발한 연구자들에게 각각 상패 및 부상으로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2012학술상수상자_.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