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대학교의 교직원은 진리·긍지·봉사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대학의 교육 및 행정 수요자의 편익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경북대학교 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 교직원의 성명,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 제일 먼저 본 직원이 밝은 표정과 친절한 자세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ㆍ등 첫인사로 응대하고, 의자에 앉도록 한 후 방문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 하던 일을 잠시 미루고 고객의 말씀부터 먼저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에는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며, 담당자는 전달받은 후 20분이내에 전화를 하여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담당부서를 잘못 찾아 왔을 때에는,
- 담당부서와 담당직원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에는,
- 교직원 친절도 모니터링을 위한 방문자의 성함 및 연락처 등에 대한 방문자 명부를 작성하도록 협조요청을 한 후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야간 또는 공휴일에 당직실에 전화가 왔을 경우
- 당직자가 아는 내용은 친절히 알려주고, 모르는 질문사항의 경우 담당자가 아니라서 모르고 있음을 잘 설명한 후 담당부서를 알려주고 근무시간내에 전화를 하도록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 연 1회이상 직장교육과 점검 및 월 1회이상 부서별 대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ㆍFAXㆍ홈페이지 게시판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ㆍ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접수 후 30분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민원은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 및 기한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게시판 “행정업무Q&A"에 질문하신 경우 일반적인 사항은 3근무시간 이내에 답변을 하고, 정책결정이 필요한 사항은 3근무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모든 민원에 대하여
- 민원사항은 서면, 구두, 전화 등 모든 사항에 대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기 위하여
- 행정정보공개운영지침을 제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총무과)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10일 이내) → 공개ㆍ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 개인정보의 보안유지를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 우리대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잘못된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직원이 잘못을 하였을 경우 교육 등을 통해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한 부정이나 비리행위가 있을 경우 신고해 주시면 철저히 조사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족도 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대학의 교육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대학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하거나 미흡한 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 신고 및 의견 제출
인터넷홈페이지(www.knu.ac.kr)에 각종 신고센터 설치 운영
- “친절불친절신고센터”를 운영하여
- 불친절신고 사항에 대하여 철저히 조사를 하고 사안의 경중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으며, 불친절 사례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친절신고 사항에 대하여는 조사를 하여 모범사례의 경우 전 교직원에게 확산되도록 홍보하고 포상 등 인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인터넷신문고 역할을 하는 “총장에게 드리는 글”을 운영하여
-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은 정책에 적극 반영을 하겠습니다.
- 답변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3근무일 이내에 답변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클린신고센터”를 운영하여
- 부패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고된 부패행위에 대하여는 철저히 조사를 하고 엄중 조치하여 재발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기타의견 제시방법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총괄부서 : 총무과 전화 950-2563~4, 팩스 954-6806
- 대학교 안내 : 총무과 교환실 전화 950-5114, 955-5001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사항이나 친절하고 감동적인 교직원을 보셨을 경우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홈페이지의“친절불친절신고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대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운영과 관련하여 좋은 의견은 총무과(950-2563~4)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이행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