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대학홍보

식품공학부 이상한 교수팀, 참깨가 혈당까지 잡아주는 기능성 입증

등록일
2022-05-12 11:14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77
게시기간
2022-05-12 ~ 2027-05-31
경북대 식품공학부 이상한 교수팀이 참깨 속에 존재하는 불용성 리그난으로 알려진 ‘라리시레시놀(lariciresinol)’의 혈당 강하 효과를 입증했다.

이상한 교수팀은 참깨의 기능 성분인 라리시레시놀의 혈당 강하 효과를 검증하고, 연구 결과를 식품영양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인 ‘분자영양식품연구(Molecular Nutrition and Food Research)’ 온라인판 5월 1일자에 발표했다.

참깨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필수불가결한 식품소재로, 참기름 생산의 주요 재료이며 나물이나 반찬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교수팀은 근관세포에서 라리시레시놀이 강력한 포도당 분해억제 활성을 보유하며, 인슐린 신호전달을 활성화해 포도당수송체4(GLUT4) 전위와 포도당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이와 함께 당뇨병 마우스동물시험에서 라리시레시놀을 3주간 경구 투여(10mg/kg)시 혈당 수치가 당뇨병치료제인 로지글리타존(10mg/kg)보다 20% 더 감소했으며, 경구 내당능 시험에서도 인슐린 수치와 GLUT4 발현이 증가하고 췌도(pancreas) 크기가 개선되는 등 포도당 항상성을 향상시켜 당뇨병 관리 및 예방에 잠재적 유용성을 확인했다.

이상한 교수는 “참깨가 막연하게 항염 효과가 우수해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이번처럼 분자 수준에서 혈당 저하 효과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것은 처음이다. 우리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 참깨에서 추출한 세사몰이 미백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바 있다. 앞으로도 참깨의 미지의 기능성을 발견해 건강기능성 식품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의 제1공동저자는 라정식 석사(현 한국콜마 근무)와 바드룰 알람(Md Badrul Alam) 박사(현 경북대 식품생물산업연구소 연구초빙교수), 교신저자는 이상한 교수이며, 한국연구재단의 각각 중견연구사업(이상한)과 신진연구사업(바드룰 알람)으로 수행됐다.

<사진 왼쪽부터 라정식 석사, 바드룰 알람 박사, 이상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