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교육

스마트농생명식품융합대학원

스마트농생명식품융합대학원 관련 이미지
스마트농생명식품융합대학원은 국제사회가 개방화시대를 맞이하여 농산물의 수입개방화 및 농업의 국제화에 부응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농림축산 및 환경관련 공무원, 농업관련 유관기관 임직원, 유통관련기관 종사자, 농림축산계 교사 및 농업문제에 관심을 가진 사회지도층 인사를 주된 대상으로 하여 농업분야의 최신기술 및 첨단지식과 물류관련 이론 토대를 실무에 접합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하여 1992년 3월 1일에 개원하였다.
본 대학원에서는 8개 전공과 공개강좌로 최고농업경영자 과정이 있는데 농업자원학전공은 신소재자원을 개발하여 자원화 하는 기술을, 식품산업공학전공은 생물자원이용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및 기술을, 농업공학전공은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근간으로 하여 공학적 측면에서 농업자원을 개발하는 기술을, 농촌개발전공은 한국농업, 농촌, 농민이 처한 어려운 문제와 국민경제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기위한 이론체계 및 방법론을, 농산물안정성학전공은 환경 중에서 일어나는 각종 화학적인 현상을 그리고 농업정책및유통전공은 지역 농업정책 및 유통 문제를, 환경조경학전공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관계를 전제로 쾌적한 환경 및 토지의 이용과 개발에 있어 보다 시각적, 기능적, 경관생태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학문을, 스마트농업시스템공학전공은 농산업을 기술집약적인 시스템 농업으로 발전시켜 농산물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품질을 향상시킬수 있는 기술을 연구한다.

전공소개

농업자원학전공

농·림·축산업의 자원보존 및 개발에 대한 기술확립연구와 새로운 자원의 육성 및 개량 등을통하여 농민과 농촌발전에 기여하고 효과적인 자원관리로는 농·림·축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나아가 국민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전공내에는 자원식물개발론, 자원식물생산론, 유전자원관리학, 자원식물육종학, 원예식물자원론, 원예작물 생산론, 원예번식 및 채종론, 식물자원기내 생산론, 제상학, 견물질생산학,토양학, 작물영양학, 산림자원보존학, 산림자원학, 육자원동물학, 농정계획과 자원정책론등 농업생산 기반 조성 및 생산성증대에 관한 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식품산업공학전공

식품산업공학전공은 각종 생물자원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소재화, 가공식품화, 건강기능성 식품화 등에 필요한 기초 및 응용과학 분야를 생물학적, 이화학적 및 공학적 측면에서 교육 연구하여, 식품생물산업에 필요한 인재양성과 과학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는 응용생명과학 분야의 심화과정이다. 식품신소재개발특론, 식품안전학특론, 기능성식품학특론, 식품생화학 특론, 발효식품학특론, 산업미생물학특론, 식품산업공학세미나 등의 교과목을 배우고 연구한다.

농업공학전공

농업공학 전공은 농업토목공학과 및 생물산업기계공학과가 공동으로 관여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내용은 농업토목공학 분야(농지이용, 지반환경, 농업시설환경, 농촌수자원환경, 농업토목재료, 농업시설설계 등), 생물산업기계공학 분야(생물가공기계학, 환경과 에너지, 생물생산환경제어학, 생물산업기계학, 방제기계학 등)를 포함하고 있다.

농촌개발전공

한국농업- 농촌 - 농민이 처한 어려운 문제해결을 위하여 과거 및 현단계 우리농업의 발전과정과 위상을 분석 연구하고 UR이후 한국농업, 농촌, 농민문제의 해결과 국민경제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이론체계 및 방법론을 연구 교육한다.
본 전공내에서는 농업경제학특강, 농어촌개발론, 국제비교농업론, 식량경제론, 농산물유통론, 농산물가격론, 농업경영분석론, 농업연관산업론, 농업자원정책론, 농촌사회론, 농산물교역론, 지역농업개발론, 농업발전론, 농업정책론, 농업금융론, 농업통계론을 교육한다.

농산물안전성학전공

국가의 경제성장 및 외국 주요 국가들과 FTA 타결 등으로 농산물 안전성을 관리하는 분야에 필요한 학문적인 요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의 환경화학전공을 농산물안전성학전공으로 변경하여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였다.
교과내용은 농산물 안전성 평가, 품질관리, 분석기술개발, 미생물오염, 수확 후 관리, 농업환경관리 및 유해오염물질 등에 대하여 기본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분야에 대하여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농업정책및유통전공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적합한 농업정책 개발과 효율적인 농식품 유통체계 시스템 구축을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농업현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연구하고 교육한다.
교과내용은 농업정책 분야와 농식품유통 분야로 구분하며, 농업정책 분야는 농업정책분석, 농업경영정책론, 농식품가격정책론, 농식품유통정책론, 농업통상정책론, 지역농업정책론, 농업정책의 국제비교 등이 있다. 농식품유통 분야는 식품유통분석, 농산물가격분석, 농산물마케팅, 농산물선물시장론, 소비자경제학, 교통경제학, 물류관리론, 농식품유통의 국제비교 등으로 구성된다.

환경조경학전공

환경조경학전공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관계를 전제로 쾌적한 환경 및 토지의 이용과 개발에 있어 보다 시각적, 기능적, 경관생태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학문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으로는 도시경관녹지계획, 환경과 가로시설물의 디자인, 조경이용 관리, 사전환경성 및 환경영향평가, 조경식물학, 경관생태계획 등이 있다.

스마트농업시스템공학전공

우리나라 농업의 기후변화 대응,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 농산업을 기술집약적인 시스템 농업으로 발전시켜 농산물을 효율적,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스마트농업시스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농업시스템공학전공의 교과목은 경북대학교, 충남대학교, 경상대학교에서 각각 노지·과수 스마트팜, 스마트팜 기반기술, 시설 스마트팜을 특화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한다.